마진거래 기초 지식 및 기능 메뉴얼


쉽게 이해하는 마진거래 동영상 가이드


1. 바이비트 거래 종류


바이비트는 인버스/USDT 무기한 계약 거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버스 무기한 계약 상품은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USD(미국 달러)를 통해 트레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USDT 무기한 계약 상품은 스테이블코인인 USDT를 통해 트레이딩을 할 수 있습니다.

BIT X LAB'S의 리딩은 인버스 무기한 계약을 기준으로 제공됩니다.



2. 거래 가능한 암호화폐 종류


바이비트에서는 4가지 암호화폐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BTC)
- 이더리움(ETH)
- 이오스(EOS)
- 리플(XRP)


*USDT는 계약의 화폐 개념으로 사용되기에 열외로 합니다.

다른 마진거래 플랫폼과 달리, 바이비트는 각각의 암호화폐에 대한 개별 입출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복잡하게 BTC 단위로 정산을 하거나 별도의 계산을 하는 번거로움이 없습니다.



3. 차트 보는 법 - 캔들 스틱


주식 및 해외선물, 암호화폐에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투자 분야에서는 보편적으로 캔들스틱을 통해 차트가 그려집니다.
캔들의 몸통이 길 수록 가격이 많이 상승하거나 하락했음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짧을 수록 가격이 적게 상승했거나 하락했음을 의미합니다.

차트는 1분부터 5분, 30분, 4시간, 1일 등 사용자가 자율적으로 시간대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해 둔 시간동안 차트에 캔들 한 개가 그려집니다.

바이비트에서는 가격의 상승을 뜻하는 양봉은 초록색으로, 가격의 하락을 뜻하는 음봉은 빨간색으로 표현됩니다.

그 시간동안 시작된 금액인 시가로부터 그려진 캔들의 마지막 가격이 종가입니다.

몸통의 바깥으로 짧게 나와있는 선들은 꼬리라고 불리며, 짧은 시간 내에 몸통의 시가 및 종가를 제외하고 반짝 급격한 상승 혹은 하락을 보였음을 의미합니다.

어느 방향으로든 꼬리가 길다면 신뢰도가 높은 편이니 어떤 상황에서 나타났는지 유의깊게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4. 차트 보는 법 - 실제 바이비트 차트


차트는 수많은 양봉 및 음봉의 움직임으로 그려집니다.
위 그림에서, 시간을 15분으로 설정했으므로 캔들은 15분마다 1개씩 그려집니다.
마지막 캔들이 초록색으로 상승하고 있으므로 우측의 현재가 역시 초록색으로 표기됩니다.

- 위 차트에서 현재가는 9785.0 달러로 상승중입니다.
- 차트 중앙의 꼬리가 길게 뻗은 음봉 2개는 차트가 급하게 하락했다가 다시 상승했지만, 결과적으로는 다시 음봉을 그렸습니다.
- 현재가 아래 보라색으로 표기된 부분은 현재 시장의 평균 가격입니다.
- 현재가와 시장 평균가가 매우 가까우므로, 매수세 및 매도세가 치열하게 다투고 있음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5. 차트 보는 법 - 호가창


시장에서 매수와 매도의 총 수량 및 현재의 시장 추세를 알아볼 수 있는 호가창입니다.

사람들이 거래를 예약하게 되면 어떤 가격이 얼마나 되는 수량으로 거래를 형성중인지 호가창에 표시가 됩니다.

- 가장 중앙의 노란색 가격은 현재 시장의 평균가를 의미합니다.
- 중앙 좌측의 초록색 가격은 현재 매수가 우세하며 상승 확률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 바깥에서 중앙(시장 평균가)에 가까워질수록 매수 세력은 가격이 높아지고, 매도 세력은 가격이 낮아집니다. 당연히 현재 시장의 가격에 가까울수록 거래는 더 빠르게 체결됩니다.
- 위 호가창의 경우 시장 평균가에 가까운 금액에서 매수 세력이 압도적으로 높으므로, 짧은 시간 내에 상승할 확률이 높습니다.

- 매수 세력 많으면 원하는 사람이 많아 희소가치가 오르게 되므로 비트코인의 가격이 상승합니다.
- 매도 세력이 많으면 팔려는 사람이 많아 희고가치가 떨어지게 되므로 비트코인의 가격이 하락합니다.



6. 지정가 거래란?


지정가 거래란 내가 사고 싶은 가격을 지정하여 투자를 하는 개념입니다. 영어로 Maker라고 합니다.

만약 현재의 비트코인 가격이 100만원이라고 가정했을 때, 앞으로 상승을 할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공매수 포지션을 잡으려 하지만 현재 시세보다 살짝 하락했을 시기에 구입하여 더 큰 수익을 거두고자 합니다.

이럴 때 지정가로 99만원에 공매수 거래를 걸어두면 실제 비트코인 가격이 99만원에 도달 시 거래가 체결됩니다.

또한 미리 지정하여 구매를 하였기 때문에 지정가 수수료(Maker Fee)를 +0.025% 오히려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지정가 거래를 원할 경우 주문 가격에는 거래에 진입하고자 하는 가격대를, 수량에는 진입을 원하는 투자 금액을 입력합니다.

예) 지정가로 주문 가격 9000 USD, 수량 1000 USD 공매수 진입 시, 비트코인의 가격이 9000달러에 도달하면 1000달러의 투자금으로 거래가 체결됩니다.



7. 시장가 거래란?


시장가 거래현재가에 바로 투자를 하는 개념입니다. 영어로 Taker라고 합니다.

마치 경매와 같습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이 굉장히 큰 편이기 때문에 시세가 한 순간에 급상승하거나 혹은 급하락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러한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현 시장 시세보다 살짝 높은 금액으로 바로 거래가 체결됩니다.

지정가와 달리 주문 가격을 입력하는 란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현재의 시장 가격에 바로 구매를 하였기 때문에 시장가 수수료(Taker Fee)를 -0.075% 지불합니다.

예) 시장가로 수량 1000 USD 공매수 진입 시, 비트코인의 현재 가격이 9000달러라고 가정하면 살짝 높은 금액 언저리에서 가장 빨리 거래될 수 있는 가격으로 1000달러만큼의 공매수 거래가 즉시 체결됩니다.



8. 조건부주문 거래란?


조건부 주문이란 지정가 주문 및 시장가 주문을 합쳐놓은 개념입니다. 발동가 조건을 충족시켜야만 주문이 활성화됩니다.

이해가 조금 어려울 수 있으므로 예시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지정가 조건부 주문 예) 비트코인 1개의 가격이 9045달러로 상승했을 때, 9000달러의 가격(지정가)으로 거래를 체결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시장가 조건부 주문 예) 비트코인 1개의 가격이 9045달러로 상승했을 때, 시장의 현재 가격(시장가)으로 거래를 체결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합니다.

위 두 가지 예시 모두 수량에는 진입하고자 하는 투자 금액을 입력합니다.

바이비트에서는 지정가/시장가 거래가 체결됐을 시에 목표가/손절가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므로 리딩 픽을 받으시는 분들은 이 과정이 복잡하다면 굳이 이 기능을 이용하여 걸어두지 않으셔도 됩니다.



9. 계산기 기능


계산기기능은 주문창 우측 상단에 있는 아이콘을 눌러 실행할 수 있습니다.

손익계산/목표가격/청산가격을 미리 입력해 예상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위그림을 예시로 들면, 레버리지 10배비트코인 1개 가격이 9000에 도달했을 때, 100달러의 투자금(수량)으로 공매수를 진입하여 9500달러까지 상승해서 포지션을 종료했을시의 예상 수익률 및 마진금을 미리 우측에 보여줍니다.



10. 레버리지 기능


마진거래의 꽃이자 핵심 기능인 레버리지입니다.

내가 만약 1달러만 가진 투자자라고 해도, 레버리지를 100배 적용하면 적용한 배율만큼 곱해진 100배 즉 100달러의 투자 자금으로 늘어나게 되어 더 큰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입니다.

(1달러에서 1%수익은 0.01달러이지만, 100달러에서 1% 수익은 1달러입니다.)

레버리지를 적용하여 수익을 낸 뒤 레버리지가 적용된 몫(나머지 99달러)을 거래소에 갚아주어도 1달러 100배 레버리지 시 1%만 상승해도 동일한 1달러의 수익이 생기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원금의 2배에 가까운 이익을 내게 됩니다.

각 암호화폐의 종류마다 레버리지의 최대 배율은 각기 다릅니다. 바이비트에서 제공하는 레버리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비트코인 : 1~100배
- 이더리움 : 1~100배
- 리플 : 1~25배
- 이오스 : 1~25배

레버리지를 설정 가능한 레버리지 바는 주문창 상단에 항상 자리하고 있습니다. 바를 움직여 조절하거나 직접 원하는 배율을 입력 가능합니다.

레버리지를 설정할 때 유의할 점은 수량 부분에 레버리지 배율이 곱해진 값을 입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나는 투자금을 1달러만 사용하고 싶은데, 레버리지를 100배로 적용하여 100달러의 투자 운용을 내고 싶습니다.
1달러(투자금)X100배 레버리지=100이므로 수량 란에 100을 입력하면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공매수/공매도 버튼 아래에 가격이 정상적으로 적용되어 있음을 확인 가능합니다. (0.0001BTC=가이드 제작 시점 기준 약 1달러)

*단, 1달러에서 100배의 레버리지를 발동시킬 경우 나머지 99달러는 거래소에서 빌려 오는 개념입니다. 거래소 측에서 자신들이 빌려준 몫 이상의 손해가 예상될 경우, 해당 거래에 대한 투자금을 전액 청산시킵니다. 그렇기 때문에 레버리지의 배율은 청산을 당하지 않기 위해 10배~25배 정도로 적당한 수익 증가를 가져다 주면서도 안전한 배율로 설정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산을 당하면 해당 거래에 대한 투자금만 0원이 됩니다. 빚이 생기거나 갚아야 할 몫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즉 제대로 된 투자 전략을 세운다면 청산을 단 한번도 당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